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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포스트 코로나 트랜드 분석 - 1

 

가정 1 : 포스트 코로나 이후 라이프 스타일이 이전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닌, 포스트 코로나의 영향이 반영된 변화가 있을 것이다.

 

가정 2 : 라이프 스타일은 개개인의 물리적 이동 범위를 대폭 축소 시킬 것이며, 해외 여행이 국내 여행으로 직접 멀리 놀러가던 것이 동네로 한정되는 등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ex)홈족

 

가정 3 :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산업 전반에 걸쳐 거대한 변화를 만들 것이며, 트랜드 변화에 있어서도 특정 분야의 성장을 대두시키거나(ex.배달업체, 온라인 주문, 방송 등) 몰락시킬 것이다(ex. 항공, 여행사 등).

 

가정 4 : 변화는 개개인의 분야별 신용카드 금액 변동과 차지하는 비율 등으로 가시적으로 확인이 가능할 것이며, 포스트 코로나 이후 각 변화하는 양상을 통해 각 산업을 그루핑하여 4~5개의 그룹 정도로 나누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가정 5 : 그루핑한 산업 중 가장 대두되는 그룹 이외에도 회복세를 보이거나, 하락폭을 줄여가는 그룹에서도 내부 카테고리 안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 등에 따라 트랜드의 변화 감지가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가정 6 : 트랜드의 변화는 의식주 분야에서 가장 대두될 것이며, 다시금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양상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보다 가시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다.

 

 

STEP1. 데이터 분석

#API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http://ecos.bok.or.kr/jsp/openapi/OpenApiController.jsp?t=main)에서 API 발급을 통해 분야별 신용카드 사용액을 받아오는 것이 가능.

 

한국은행 경제통계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통계자료 목록 중 신용으로 검색한 결과

 

발급받은 API로 전국의 소비유형별 개인 신용카드 사용액을 요청한 결과

 

 

STEP 2. 사전 시각화

#POWERBI #CRAWLING #BUSINESSDATA #VISUALIZATION

- 발급받은 API KEY로 POWER BI를 통해 사용자 함수 등을 이용해 10년치 데이터를 크롤링한 후, 시각화

 

POWER BI를 이용해 API 데이터를 수집

 

POWER BI를 이용한 수집한 DATA 다양하게 시각화해보기 1

 

POWER BI를 이용한 수집한 DATA 다양하게 시각화해보기 2

 

POWER BI를 이용한 수집한 DATA 다양하게 시각화해보기 4

 

POWER BI를 이용한 수집한 DATA 다양하게 시각화해보기 5

 

POWER BI를 이용한 수집한 DATA 다양하게 시각화해보기 6

 

POWER BI를 이용한 수집한 DATA 다양하게 시각화해보기 7

 

데이터 분석 1. 코로나로 인해 전체적인 소비 위축은 존재한다.

데이터 분석 2. 그러나 해당 과정에서 산업별로 성장, 위축, 위축 후 회복 등 여러 패턴을 보이는 경향이 구분되어 나타난다.

데이터 분석 3. 본래의 예상과 부합하는 형태로서, 여행 및 항공, 대중교통 등의 산업은 큰폭의 하락세를 맞이하는 반면 개인 자동차 및 관련 부품, 가구/가전, 개인 및 전문 서비스, 전자 상거래와 같은 분야는 소비 비중에 있어 큰폭의 성장을 보여주었다.

 

=> 이러한 데이터는 라이프 스타일에 있어 개개인의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활동 반경이 좁아졌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