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Review

Monthly Book Review 09 :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9014282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1:1 과외하듯 배우는 IT 지식 입문서. 독학으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뭘 모르는지조차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한

www.aladin.co.kr

 

 

# 01. Intro

처음 접해보는 '혼공' 시리즈입니다.

저는 비전공자 출신의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자이다보니, 간혹 정통 개발자라 할만한 분들과 소통할 때 종종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메신저 툴을 통해 문자로 의견을 주고 받기도 하였으나, 업무의 진행을 위한 미팅 등을 모두 메신저로 할 순 없으니 한계가 존재했죠.

또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더 잘하기 위해서 하드웨어적 특성을 알아야 하는구나 느끼는 순간들이 한 번씩 찾아오는만큼 이 책을 읽는 시간들이 제법 유익하게 다가왔습니다.

 

# 02. 책 소개

소위 '혼공' 시리즈라 불리는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의 최신작입니다.

 

기존의 다른 혼공 시리즈를 살펴보지 않아 명확한 비교가 어렵지만, 이 책을 보고 느낀 점은 처음 이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보기에 쉽게 설명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 굉장히 많은 그림이 들어가있다는 것입니다.

 

설명을 돕기 위한 비유, 그림을 통한 직관적 이해, 그리고 이것들을 하나로 묶어 만일 특정 순서로 과정이 진행된다면 이에 대한 그림 및 설명까지 그야 말로 혼자 공부하기 좋은 구조입니다. 또한 입문서이기에 설명하려는 주제를 이해시키려 하되, 필요 이상으로 깊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수업 내용이 끝나면 각 챕터마다 퀴즈가 존재하고, 그 퀴즈에 대한 답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으며(생각보다 관련 서적들 중 퀴즈는 내놓고 답은 알아서 구하란 식으로 빼거나, 해설이 대충 달려있는 것들이 많지만 이건 그렇지 않아 더욱 좋았습니다), 가장 결정적으로! 각 챕터의 길이가 약 12페이지 정도로 길지 않습니다.

틈틈히 읽기에 좋고, 여러 호흡으로 끊어서 읽거나 공부하기 좋은 구조라는 것이 생각보다 아주 큰 매력 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일 뒤에는 작게 각 챕터별 용어 사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따로 내용을 추가할 여분의 공간이 부족한 것이 아쉬웠지만,  각 챕터별 정리된 단어사전에 대한 목차까지 앞부분에 따로 마련되어 있어 무척이나 감동적이었네요.

 

#02. 정리

우선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심자용 책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삽화와 노력이 들어가있다
  2. 각 챕터의 길이가 짧아, 틈틈히 공부하거나 집중력을 유지하며 공부하기 좋다!
  3. 각 챕터별 퀴즈와 용어사전으로 내용 정리 및 복습이 용이하다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와 관련해 처음 배우거나, 이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야하는 사람, 제반 지식이 필요한 이들에게 추천할만한 책이라 판단되며, 추후 프론트앤드나 백앤드 엔지니어링 관련된 혼공 시리즈가 나온다면 소통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읽어볼 시리즈로 보여집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