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Review

[Monthly Reading]추천시스템 입문

세줄 요약

- 추천시스템의 이론, 코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기에 좋다.

- 하지만 제대로 소화하기 위해선 간단한 통계지식과 특히 파이썬 코드를 읽을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은 필요하다.

- 해당 책은 입문서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므로, 그 다음 스탭에 대한 책이 필요하다!

책의 구성

크게 8개의 장으로 이뤄져 있으며, 전체 페이지 또한 296페이지로 적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해당 내용이 무작정 쉽거나 가볍지는 않으니,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한다. 추천시스템이라는 것이 트랜드, 서비스, 통계, 코딩 전반에 걸쳐 하나라도 부족하면 안되는 분야이다보니 이를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해당 책도 쉽지는 않은 것이 당연해 보인다.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chatGPT를 이용해 중간중간 충분히 설명되지 않거나 이해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 학습하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장단점

우선 밸런스가 좋다. 추천시스템에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해 전반적인 개요와 알고리즘, 실습과 예시 서비스 구현 등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책은 입문서용일뿐 이 책 하나를 익혔다고 해서 당장 추천 시스템 엔지니어가 될 수는 없다. 또한 이 책 이후의 단계를 밟기 위한 커리큘럼이나 책이 있는 것도 아니기에 해당 책은 가볍게 추천시스템에 대해 접하거나, 이를 배우기 위해 보다 풍부한 자료와 시간, 향후 커리큘럼을 갖춘 학교에서 배우기에 좋은 교보재로 보인다.

결론

추천 시스템에 대해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적극 권장한다. 하지만 이 책으로 시작을 끊는다고 하더라도 그 이후의 단계에 대한 스탭은 알아서 잘 찾아서 진행해야 한다. 추천시스템에 대해서 가볍게 접하고 싶거나,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권장하며, 부디 한빛미디어에서 다음 스탭 역할을 할 수 있는 무언가가 나오기를 기대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